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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내 용
현상 및 문제점
1) 산악지 통과구간 도로확장및 신설지 절개지 최소화 (ex. 환경보존 등) 요구
2) 시가지 도로내 지하차도 설치시 가시설 설치를 촤소화하는 공법의 개발 필요
3) 연약지반내 기존 BOX형 통로암거 및 라멘교 대체 구조물의 개발
개 선 내 용
본 공법은 사각 또는 원형으로 공장 제작된 PHC말뚝을 벽체로 연결시켜 배면토압에 저항하는 구조로서 특장점의 개요는 다음과같다(시공순서도: 첨부 1참조)
1) 옹벽으로 이용시 (첨부 2참조)
- 부득이 산악지의 급경사면을 통과하게 되는 도로설치시 사면절취를 줄이기 위해 설치하는 기존 RC옹벽이나 보강토옹벽에 비해 시공이 간단하고, 공기단축이 가능하며, 대량 대량 생산의 기성제품 사용으로 경제성이 우수하다
- 터파기가 필요 없어 도로내 옹벽축조시 토지의 점용면적 최소화가 가능하고, 벽체겸용의 토류구조물로서 이용이 가능하므로 지하차도 등의 설치시 가시설을 최소화하여 시공성의 개선, 공기단축, 공사비의 대폭적인 경감이 기대된다.
2) 암거로 이용시 (첨부 3참조)
- PHC말뚝을 벽체 및 기초로 이용하고 그 위에 RC슬래브를 설치하는 구조로 연약지반 구간에서 기존BOX암거에비해 기초보강을 최소화하고, 부등침하등에 대한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공사비및 공기단축이 가능하다.
- PHC말뚝을 벽체 및 기초로 이용할 수 있어 기존 RC라멘교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PC슬래브로 할 경우 장견간화도 가능하고, 프리캐스트로 제작시 슬래브 형상도 아치형으로 제작이 용이하여 미관측면에서도 우수한 이점이 있다.
기대효과
본 공법을 실용화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
1) 기존RC옹벽은 터파기가 전제되어야 하나 본 공법은 터파기가 필요 없어 부지의 이용에 제약이 있는 구간에 옹벽 대용 으로 적용성이 우수하다.
2) 기존 보강토 옹벽에 비해 별도의 GRID설치가 필요 없어 시공성이 우수하고, 공종이 단순해 공기단축이 용이하며, 공사비 또한 저가의 PHC PILE을 이용함으로서 보강토나 RC옹벽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다.
3) 단경간 교량의 교대나 지하차도의 벽체(토류벽 겸용) 및 기초로 활용함으로서 공사비의 대폭적인 절감도모가 가능하고 사각PILE로 할 경우 주면마찰력을 원형에 비해 크게할 수있어 마찰PILE로서의 활용성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첨 부
첨부 1 : 시공순서도 등
첨부 2 : 옹벽으로 활용시 사례
첨부 3 : 암거로 활용시 상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