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신기술/공법 > 신기술/공법
 
 
 
신기술 제 59호는 1997년에 건설교통부 신기술로써 인증을 받아 지금까지 6년 이상 의 적용기간을 통하여 양적으로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구조물의 적용실적을 자 랑하고 있으며, 질적으로는 양질의 재료와 우수한 공법의 적용에 의해서 신뢰성이 높은 정착된 기술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본 기술은 교량, 터널, 복개천, 도로, 항만등의 토목구조물과 철근콘크리트조 건축물을 대상으로 환경과 열화 원인별로 방식, 보수, 보강 공법을 적용하는 종합적인 성능개선 공법이다.

본 기술의 구성재료에는 비정질의 실리카, 가넷이라는 특수 경질골재, 수성아크릴계 폴리머모르터와 같은 수계재료, VOC 삭감형 수중 경화접착성 에폭시 모르터, 콘크리트와 같은 무용제계의 환경친화형 재료와 함께 탄소, 아라미드, 유리섬유 쉬트, 패널 및 로드등의 보강재료가 있으며, 이러한 개개재료가 선택적 또는 복합적으로 사용된다.

본 기술의 공법에는 콘크리트 구체 내부의 철근 방청, 콘크리트 표면 강화 공법, 일반 노출부위 및 수중 콘크리트 부위의 단면복구공법, 방식 등 콘크리트 외부 마감공법, 구조적 내력이 저하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공법 등이 있다.

 
본 기술의 효과는 열화된 콘크리트의 강화 및 철근의 방청, 내중성화, 내화학성, 내염성을 포함한 내구성등의 다양한 성능을 체계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또한 건조면은 물론 습윤 및 수중환경에 있어서의 시공성 및 품질 확보가 가능하며, 장기간의 사용으로 인하여 구조적으로 내하력이 떨어진 기둥, 보, 슬라브 등의 모든 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조적성능의 개선을 통하여 구조물의 사용성 및 안정성의 확보와 함께 유지 관리상의 효율성 제고는 물론 이고 구조물의 수명연장에도 기여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산업부산물인 슬래그를 특수 가공초리(아토마이징)하여 재활용한 구상형 용융 슬래그 골재로 모르터의 유동성을 향상시켜 작업성을 개선하시키고, CORE-CELL 중합 반응 수성아크릴계폴리머를 사용하여 균열저항성 등을 증대시킨 고강도, 고내구성을 가진 고성능 폴리머 시멘트 모르터로 열화된 콘크리트단면을 보수하는 기술이다. 또한, 규모가 큰 보수공사시에는 시공성 향상, 시공품질 향상, 공기단축 등을 개량형 자동기계화 보수시스템(전용믹서 및 압송펌프)을 사용하여 열화된 콘크리트 단면을 보수하는 공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