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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단면도
 
 
시공방법 및 유의사항
 
1. 기존 콘크리트의 열화부위, 중성화부분을 브레이커등을 이용하여 철거한다.(THK=내역서 참조)
* 콘크리트 표면철거시 파편 및 분진이 발생되므로 보호안경 착용 후 작업을 한다.

2. 콘크리트 표면철거 후 고압세척기를 이용하여 철거부를 고압세척 한다.
* 고압세척의 압력은 노즐 TIP에서 5000PSI(350㎏/㎠)의 압력으로 한다.
* 압력이 높으므로 노즐방향이 사람을 향하지 않도록 하며, 보호장구 착용 후 작업을 한다.

3. 물세척(고압세척)후 건조시킨다.

4. 기존 콘크리트 구체의 표면강화 및 발청억제를 위하여 댄시-P(비정질실리카)를 밀실하게 도포한다.
* 5℃이하에서는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 표면이나 홀에 남지 않도록 침투시키며, 표면에 남아있는 잔재는 헝겊등을 이용하여 제거한다.(침투가 안된 자재는 박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신.구 재료의 접착력 강화를 위하여 G&W 모르터(가넷 접착 모르터)를 솔처리 한다.
* 5℃이하에서는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6. 기존 콘크리트면을 평활하게 하기 위하여 RE-뿜칠모르터(가넷 폴리머 뿜칠 모르터)를 뿜칠한 후 미장한다.(THK=내역서 참조)
* 구체와 스프레이건의 거리는 50㎝정도를 유지한다.
* 1차 초벌시공은 공극제거와 접착력 증대를 위하여 5mm이하로 얇게 뿜칠한 후 본 뿜칠을 시행한다.
* 10℃이하에서는 충분한 양생시간을 가져야 한다.
* 5℃이하에서는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7. 섬유로드 설치를 위하여 정착구를 설치한다.(ℓ=내역서 참조)
* 정착구 설치시 기존구체와 정착은 Anchor Bolt로 한다.

8. 정착구 설치후 섬유로드를 간격과 규격에 적합하도록 정착구를 설치한다. 크로스일 경우 기설치된 로드의 방향과 직각방향이 되도록 설치한다.

9. 로드설치후 피복두께 확보 및 중성화 방지를 위하여 RE-뿜칠모르터(가넷 폴리머 뿜칠 모르터)를 뿜칠 후 미장작업을 한다(THK=내역서 참조)
* 구체와 스프레이건의 거리는 50㎝정도를 유지한다.
* 1차 초벌시공은 공극제거와 접착력 증대를 위하여 5mm이하로 얇게 뿜칠한 후 본 뿜칠을 시행한다.
* 10℃이하에서는 충분한 양생시간을 가져야 한다.
* 5℃이하에서는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10.작업장 주위를 깨끗하게 정리한다.
* 로드 설치간격은 구조계산에 따라 적용한다.
 
시공순서
 
모멘트 개념도
 
 
* 당 현장의 M.F.R.I. 보강 구간은 정(+)모멘트를 받는 부재에 시공되며, 상기 모멘트 개념도에서 보듯이 슬라브 하면과 벽체에 적용하기로 하였다.
* M.F.R.I. 보강을 함으로써 상부 차량의 이동하중에 의한 부재의 인장응력을 증가시킴으로 구조물의 사용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보강단면도 및 상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