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신기술/공법 > 신기술/공법
 
 
 
 
 
 
건설구조물은 다양한 전문기술과 공정에 의해서 완성되는 특징이 있다. 그 중에서 방수공사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차지하고 있으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건축 중 또는 사용 중 많은 누수현상이 발생하여 사회적 문제로까지 파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누수문제의 발생 시에는 구조체의 부식 및 침식 현상에 의한 구조 안전성 훼손, 사용자의 불편, 구조물에 수납된 각종설비의 고장 및 효율저하, 잦은 누수 보수에 의한 사회 비용의 증가 등의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완벽방수가 가능한 재료 및 공법을 개발하여 다년간의 현장적용 및 성능평가를 통하여 얻어진 성과가 건설교통부의 신기술로 인증(제376호)을 받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본 신기술의 공법은 고무화 아스팔트와 벤토나이트분말을 복합한 터보실방수재를 이용한 방수공법(폴리아스 공법) 및 누수구조물의 보수기술로써 신축 구조물의 외방수 또는 기존의 맴브렌계 방수층이 형성된 구조물의 누수보수에 적용되고 있다.
 
 
본 신기술의 공법에 있어서 구조물 표면에 본 소재를 부착시킨 후, 시트, 패널 또는 토사를 이용해 압착하는 형식으로 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폴리아스 공법은 구조물 및 거푸집 제거 또는 강우 직후의 수분이 함유된 구조물에서 콘크리트 바탕의 수분과 레이턴스를 제거할 필요 없이 곧 바로 시공 할 수 있으므로 시공성이 우수하며 시공 상 발생할 수 있는 하자를 최소화시킴과 동시에 공기를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법이다.
 
 
 
누수 보수공법은 그림과 같이 기존의 도막방수와 같이 얇은 막에 의해서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이다. 한편 방수층 재형성공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기존의 손상된 방수층을 복원하기 위하여 주입공을 설치하여 방수재(터보씰)를 손상된 방수층의 전 후 공간에 주입하여 충전시킴으로서 손상된 기존 방수층의 성능을 복원시켜 방수기능을 확보함과 동시에 본 재료의 기능적 특성(점착, 유연성)이 부가됨으로서 최초 방수 설계시보다 성능이 배가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법이다.